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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안내

이용안내

이용대상 및 제출서류

  • 장애인: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중증) 중 보행상 장애가 있는 사람
  • 65세 이상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사람
  • 임산부 및 일시적 장애로 버스·지하철 이용이 어려운 사람
  • 이용대상자 신분증 미지참 시 탑승 불가(보호자 2명까지 탑승 가능)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이용대상에 대한 표이며, 구분,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이용대상, 신분확인 정보를 제공
구분 추가 제출서류 공통 제출서류 심사기간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보행상 장애 표준기준표
‘○‘에 해당하는 자)
복지카드 앞/뒷면 사본, 장애인증명서 1. 등록신청서
2. 서약서
3. 개인정보제공동의서
14일 이내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보행상 장애 표준기준표
‘△‘에 해당하는 자)
1. 복지카드 앞/뒷면 사본, 장애인증명서
2. 보행상 장애로 버스, 지하철 등의 이용이 어렵다는 의료기관 전문의 진단서 또는 소견서
* 대중교통수단 이용제약 기간 반드시 명시
65세 이상 버스, 지하철
등의 이용이 어려운 사람
1. 신분증 사본
2. 보행상 장애로 버스, 지하철 등의 이용이 어렵다는 의료기관 전문의 진단서 또는 소견서
* 대중교통수단 이용제약 기간 반드시 명시
일시적 장애로 버스, 지하철
등의 이용이 어려운 사람
1. 신분증 사본
2. 보행상 장애로 버스, 지하철 등의 이용이 어렵다는 의료기관 전문의 진단서 또는 소견서
* 대중교통수단 이용제약 기간 반드시 명시
모자보건법 제2조에
의한 임산부
(분만 후 6개월까지)
1. 신분증 사본
2. 임신확인서 또는 출생증빙서류

※ 휠체어이용자는 보조기기급여대상여부 결정통보서 또는 장기요양급여 제공기록지(복지용구)로 심사

보행상 장애 표준기준표(보건복지부 고시 제2022-16호)

보건복지부에서 고시한 보행상 장애 표준기준표 정보를 제공
구분 장애유형 심한 장애(중증)
신체적 장애 지체장애 상지 절단
하지 절단
상지 관절
하지 관절
상지 기능
하지 기능
척추 장애
변형 장애 해당없음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청력 해당없음
평형
언어장애 해당없음
신장장애
심장장애
호흡기장애
간장애
안면장애 해당없음
장루·요루장애
뇌전증장애 해당없음
정신적 장애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정신장애

※ <보행상 장애 표준 기준표>에 해당 ‘○’인 경우 당연히 보행상 장애를 인정하되, ‘△’로 표시된 경우는 보행상 장애판정기준에 따라 판정함

특별교통수단 이용기간

특별교통수단 이용기간에 대한 표이며, 이용자 구분 및 이용기간 정보를 제공
구분 이용기간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보행상 장애 ○ 5년
보행상 장애 △ 전문의의 진단서 또는 소견서상
대중교통수단 이용제약 기간
65세 이상 버스, 지하철 등의 이용이 어려운 사람
임산부 분만 후 6개월

이용요금

이용요금에 대한 표이며, 기본요금, 초과요금, 비고 정보를 제공
기본요금 초과요금 비고
10km 1,200원 5km당 100원 -

※ 고속도로 통행료 및 주차비용 등은 이용 고객 부담

이용방법

  • 이용 전 신청서 작성 및 접수
    ※ 신청서 등 제출서류 한글(HWP)다운로드MS워드(DOCX)다운로드
    ※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 개정에 따라 이용 고객의 거주지 제한을 두지 않음
    ※ 이용신청서 이메일 접수 :gpcc@gunpouc.or.kr
  • 고객 등록 완료 후콜 센터 (1899-4428)사전 예약 전화 신청
  • 사전예약 : 평일은 치료목적만 가능, 토요일 및 공휴일은 목적 제한 없이 이용가능
  • 당일콜 : 목적의 제한 없이 이용 가능
  • 야간콜의 경우 (22시 ~ 06시) 예약
  • 신청일 출발지 승차 후 목적지 하차

사전예약(예약가능한 요일별 표기 예시)

사전예약(예약가능한 요일별 표기 예시)에 대한 표이며, 현재 요일 기준, 예약가능 요일 정보를 제공
현재 요일 기준 예약가능 요일
월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수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목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금요일 금요일 토요일 월요일, 화요일
토요일 토요일 일요일 화요일
일요일 예약불가
  • 선착순으로 먼저 사전 예약을 신청한 고객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평일: 치료목적만 / 토요일 및 공휴일: 목적의 제한없음)
  • 예약은 08:00부터 가능하며, 미리 07:50분 또는 07:55분에는 예약이 되지 않습니다.
  • 예시) 오전 08시 부터 예약가능, 오전 07시59분, 즉 08시 이전에는 예약 불가

이용제한

이용(승차) 거부

  • 복지카드(신분증)등 증빙서의 제시 또는 관련 서류의 제출을 거부한 경우
  • 실제 탑승인과 복지카드(신분증) 및 증빙서의 이용 대상자가 다를 경우
  • 보호자 없이 탑승 시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기타 이에 준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운행할 수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

당일 이용 제한

  • 당일 제한 예약시간으로부터 2시간 이내 예약 취소한 경우
  • 사전 연락 없이 차량 도착 후 10분 이내에 미승차한 경우
  • 차량이 신청 지점으로 갔으나 고객이 없거나 연락이 안 되는 경우
  • 상담원 및 운전원의 정당한 요구(안전 조치 등) 및 안내에 불응하는 경우

1개월 제한

  • 당일 이용제한의 사유로 제한된 횟수가 월 5회 이상인 경우
  • 교통약자와 동반할 목적이 아닌 일반인의 동승 및 중도 하차를 요구한 경우
  • 본래 이동 목적과는 다르게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한 경우
  • 의도적으로 특별교통수단의 운행을 방해한 경우(욕설, 폭행, 방뇨, 오물투기 등)
  • 지원센터 및 특별교통수단의 공유재산을 손괴한 경우

기타

  • 요금을 체납한 경우에는 납부할 때까지 이용 제한
  • 이용 제한 제외 : 천재지변이나 이에 준하는 상황(긴급한 부상, 질병 등)

협조사항

  • 예약시간 및 승차 위치에서 대기 및 증명서(복지카드, 치료시 진단서 등) 제시(제출)
  • 운전원(차량) 지정 불가 및 예약 사항 이외 운행 불가(운행 중 합승, 경유 등 불가)
  • 취소 및 변경 등의 사항이 발생할 경우에는 반드시 2시간 전에 연락
  • 직원의 안전 조치(보호자 동승, 안전벨트 착용, 애완견 탑승 제한 등) 준수
  • 운행 방해(운전원 신체접촉, 예약 및 종교 강요, 폭언, 과도한 음주 등)행위 금지
    ※ 고객님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 드립니다.

실천사항

  • 이용하시는 고객을 내 가족같이 친절히 모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의 철저한 점검과 안전운행을 통하여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객님이 원하는 곳까지 안전하게 모시겠습니다.
  • 차량을 필요로 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고른 혜택과 고객의 요구에 즉시 대응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며 고객이 행복한 최고의 친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을 섬기는 친절한 마음과 태도로 작은 것에도 귀 기울여 불편사항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용안내 및 문의

  • 이용과 관련하여 자세한 문의나 기타 불편사항이 있을 시에는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해 주시면 정성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콜센터 : 1899-4428 · 팩스 : 031-390-7630 · 이메일 : gpcc@gunpouc.or.kr